Magico 의 창립자인 Alon Wolf는 오디오 스피커 디자인에 관한 그의 철학에 대해 귀띔해주었다. 우리는 내 시청실에 V3를 설치하고 있던 중이었는데 그는 이 제품이 2만 달러 이하의 가격으로 팔리길 원했지만 "그 가격으로는 역시 우리가 원하는 성능을 얻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가격을 조정하고 품질의 타협을 보는 대신 그는 스피커가 그가 원칙으로 삼는 조건에 부합하도록 만든 뒤에야 가격 문제에 손을 대기 시작했다.
사실, 성능에서의 양보란 울프의 사전에는 없는 말과 같다. 하이엔드 오디오 세계에는 완벽주의자들로 가득 찬 것이 사실이지만 그는 이 완벽주의마저도 극한의 수준으로 끌어가는 사람이었다. 본 리뷰의 부록으로 나온 기술편과 조나단 발린이 작성한 Magico Mini II의 리뷰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울프는 그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신념으로 스피커를 제작한다.
V3는 Magico의 스피커 중 처음으로 "시장성"을 갖춘 제품이라 평가 받는다. 과거 이 회사에서 개발한 제품들은 엄청나게 호사스러운 제품이거나 (Ultimate 제품은 가격이 329,000달러이다) 한정된 수량만을 생산해 결국 극소수의 사람들만을 고객으로 삼아오곤 했다. V3는 이러한 극상의 기술력을 보다 많은 음악 애호가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탄생하였다. 이 제품은 분명 Magico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중급의 풀 레인지 오디오 스피커이다.
V3는 3단의 플로어용 스피커로 7인치의 듀얼 드라이버와 6인치의 미드레인지, 1인치의 ScanSpeak Super Revelator 트위터로 구성되어 있다. 우퍼와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는 모두 Magico에서 맞춤 제작되며 최고급의 소개와 설계를 통해 생산된다. 미드레인지 드라이버와 트위터는 Mini II에서 사용된 것과 같은 제품인데, 알짜만 놓고 본다면 V3는 Mini II에 두 개의 7인치 우퍼를 추가시킨 플로어용 버전의 스피커인 셈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3way 4 드라이버 스피커가 스탠드형 2단 스피커보다 저렴할 수 있을까? 간과하기 쉽지만 이는 전체 무게의 3/5를 차지하는 Mini의 스탠드가 제작하는 대에 굉장한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결국 그 비용을 제외한 후 남는 금액이 V3에서는 보다 큰 인클로저와 추가된 드라이버를 위해 사용되었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두 번째로, Mini의 인클로저가 over-the-top설계를 사용한 까닭이다. 버찌 원목 패널이 내부 rib을 감싸도록 제작되고 접착과정을 거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강성을 제공하게 되며 물론 이를 위해서 큰 비용이 소모된다. V3의 캐비닛도 물론 버찌 원목으로 만들어지지만 제작 과정에서의 차이가 있다. 버찌 원목은 먼저 1.5인치 두께의 스트립으로 절단된 후 외형을 제작하기 위해 접착된다. 이런 방법으로 제작 비용을 절감하고 스탠드의 필요성을 배제함으로써 Magico는 Mini와 같은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3way 오디오스피커를 보다 싼 가격에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비록 Mini에서 사용된 "고액"설계가 적용되지 않았지만 V3는 3way 설계를 통해 베이스의 반응을 향상시킨 것은 물론이고 미드레인지 드라이버에서 저음부를 효과적으로 배제시키는 데에도 성공하여 나름의 이점을 확보했다 할 수 있다.
시 청
V3는 내가 줄곧 감정을 배제한 채 장단점을 나열하고 비슷한 가격대의 경쟁 제품들과의 우열을 비교하며 장기간 시청해온 제품들 중 하나이다. 사실, V3는 처음 시청을 시작하였을 때 분명 나를 놀라 넘어지게 만들었고 이 기사의 사진 촬영을 위해 밖으로 내보낼 때까지 그런 느낌을 지속시켜주었다.
V3의 개성들은 이 제품이 그저 또 다른 오디오 스피커일 것이라는 나의 예상을 여지없이 무너뜨렸다. V3는 내 경험에 비추어 가히 예술적이라 할 만한 3 가지의 큰 특징이 있는데 이 특성들은 서로간의 상승 효과를 통해 이 스피커를 진정 가치 있는 제품으로 받아들이게 하기에 충분했다. 첫 번째로 풍부하고 묵직하며 사실적인 음색, 두 번째는 음향의 이미지가 촉각적으로 다가오도록 하는 현실감,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높은 해상력과 뛰어난 분리도라 할 수 있다. 이 중 한 가지만으로도 V3는 이미 훌륭한 스피커라고 말 할 수 있겠지만 세 가지 특성이 동시에 어우러진 결과는 입을 다물 수 없는 것이었다.
각각의 영역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들여다 보자. 악기의 소리를 실제 악기의 소리처럼 재현해 내는 능력에 있어 V3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깊이, 밀도, 강도, 풍부함 어느 하나 빠짐 없이 들어 본 중 최고의 재현력을 보여주었다. V3의 낮은 채색은 음성이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도록 하며 인공적인 과장을 배제시킬 수 있었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V3는 놀라울 만큼의 투명성을 통해 음성이 매우 이상적인 형태로 시청자에게 들려올 수 있도록 돕는다. 리뷰어들은 이 투명성을 이야기 할 때 종종 유리창을 닦는 것에 비유하곤 하는데, V3를 시청하는 것은 이에 비유하기가 힘들었다. 차라리 아예 유리를 들어내는 듯 하다고 말하는 편이 나을지도 모르겠다. 이런 투명성에 기여하는 또 다른 원인은 바로 V3의 뛰어난 저음역대 에서의 해상력이라고 생각한다. 이 미시적인 디테일은 음향 정보가 얼마나 알맹이가 들어찼느냐를 결정짓게 되며 이런 디테일이 현장감과 촉각적 심상으로 시청자들에게서 재현되는 모습은 매우 인상적이다. 나는 어느 앨범의 음악을 들어도 단숨에 들려오는 악기들을 나열할 수 있을 정도였다. 처음 시청한 음악은 Hubert Laws의 Victor Feldman LP "Secret of the Andes" 플루트 연주곡 이었다. V3를 통해 시청했을 때의 느낌은 따라 나오는 플루트 소리가 마치 시청실에서 직접 연주하는 듯 하여 정말 충격적이었다. 나는 음이 시작할 때 연주자의 입에서 터져 나오는 희미한 바람소리마저도 귀로 느낄 수 있었고 악기 구석구석을 훑고 밸브를 통해 새어 나오는 공기의 흐름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정도였다. Zappa의 훌륭한 오케스트라 앨범인 The Yellow Shark의 "Pound for a Brown"이라는 곡에서 베이스 클라리넷의 연주는 그 현장감으로 인해 나를 한층 더 음악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남기게 했다. 나는 각각의 악기들에 대한 훨씬 더 생생한 인상을 받을 수 있었고 각각의 목재에서 흘러나오는 독특한 향기를 체험할 수 있게 되었다. 나는 단지 음질을 위한 음질을 논하기 위해 디테일에 집착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시청자들이 같은 음악의 연주에서 얼마나 더 많은 생명력을 체험할 수 있게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이다. V3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오디오를 켜고 음악을 들을 때 지금까지 들어본 중 가장 현실에 가까운 음향을 제공한 스피커라고 하면 될 것 같다.
V3의 또 다른 특성, 앞서 말한 촉각적 이미지에 관한 점 또한 이 스피커의 현실주의적인 특성과 맞닿아 있다. 이미지는 공간 속에서 놀라울 정도의 촉감과 강도로 재현된다. 그렇다면 V3가 과연 얼마나 실감나는 소리를 제공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해 보이겠다. 나는 parallel 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스테레오와 음악과 영상을 위한 멀티채널 시스템이다. 첫날 하루 종일 나는 V3를 시청했다. 자리에 앉아 음악을 재생시켰는데 나는 순간 내가 센터 채널 스피커 (Wilson WATCH)를 켜놓은 줄로 착각했다. V3의 생생함과 단단함은 내가 분명 자리에 앉기 전에 센터 채널 스피커를 켰다는 착각을 다시 한번 확인 시켜 주는 듯 했다. (물론 사실은 그렇지 않다.) V3가 던져주는 이미지는 "딱 맞는" 음색을 띄고 있는데, 이를 통해 스테이지와 위치감각의 정확성이 실제 연주의 그것과 가장 비슷하게 나타나는 효과를 내는 것 같았다.
세 번째 놀라운 특징은 바로 음악을 재현하는 대에 있어 악기들의 어우러짐과 동시에 분리도를 놀라운 수준으로 보존하는 능력이다. 각각의 음성은 각각의 영역을 갖고 깨끗하게 재현되었고 이는 소리들이 뒤엉켜 하나의 거대한 이미지로 몰려오는 것과는 다른 것이었다. V3는 밀도 있고 여러 악기가 함께 등장하는 음악을 재생하는 대에 안성 맞춤이었다. 나는 악단에서 심지어 가장 존재감이 없는 부분이 음악에 어떤 방식으로 기여하고 있는지를 알아낼 수 있을 정도였다. 거대한 음성으로 합쳐져 개별성을 상실한 채 눈덩이처럼 불어난 소리와 대조적으로 모든 악기 라인은 각자의 자아를 지키고 있었다. 이런 음향적인 강점이 음악에 기여하는 바는 어떻게 묘사하더라도 과분하지 않을 정도이다. 음악은 작곡가가 하나하나 작성한 하나하나의 파트가 청자들에게 올바르게 전달되어야 그 의도와 매력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이는 특히 오케스트라 음악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지만, 다른 많은 음악에서도 이는 매우 중요한 잣대가 된다고 생각한다. Chiz Harris Quartet의 Confirmation이라는 전형적인 재즈 음악을 시청할 때에도 flugelhorn의 Conti Candoil과 테너 색소폰의 Migliore의 연주는 개별적인 톤과 색깔이 살아날 때 비로소 멋진 조화를 즐길 수 있는 것이었다.
이러한 세 가지 강점들이 어우러져 V3는 청자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음악과 그 세계로의 보다 나은 연결을 제공한다. 이러한 차이는 마치 고급 아날로그와 평범한 디지털 음향의 차이점에 비유할 수 있다. 조악한 디지털 음향은 어딘가 납작한 느낌과 함께 인위적인 포장이 느껴지며, 생명 없이 최소한의 정보만을 전달한다.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음질과 현실감을 떨어뜨리는 것이다. 그러나 V3는 이 비교에서 마치 아날로그 음향과 비슷한 특징을 선사한다. 설명하자면 이 스피커는 소스 기기가 디지털이든 아날로그든 상관 없이 음향의 질을 한 단계 상승시켜준다는 것이다. 이 스피커는 소스에서 제공 된 정보를 한 치의 손실 없이 그대로 여과시키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Michael Newman의 Guitarist LP 앨범을 재생하고 눈을 감으면 흘러나오는 클래식 기타 소리가 어느새 눈앞에서 펼쳐지는 연주인 듯한 착각에 정신이 번쩍 들 것이다. 이 음반을 이 스피커를 통해 시청했을 때 비로소 지금껏 느껴 보았던 최고의 현실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러한 투명성은 일부 V3의 탁 트이고 깔끔한 고음의 재현력에서 발휘된다고 본다. V3의 고음은 최상층이 매우 깔끔하게 마감되며 맑은 구현력과 왜곡 없는 정보의 재현을 보여준다. 고음의 밸런스는 보다 생기 있는 느낌을 향해 있는데 이 정도는 Toe-in을 조작해서 적은 범위 내에서 조정할 수 있다.
V3의 스테이지감은 이 스피커의 다른 강점에 결코 가리워질 것이 아니다. 이 한 쌍의 Magico는 내 앞에 드리운 벽을 놀라운 섬세함으로 빈틈 없이 채색 해 주는 것 같았다. 같은 가격대로는 Keith Johnson과 같은 레코딩의 공간감을 제대로 실현하는 제품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V3를 통해서 들은 Crown Imperial은 한마디로 입이 벌어졌다. 각각의 악기는 마치 3차원의 공간에서 각각의 좌표를 부여 받은 것처럼 정확한 공간 이미지를 형성했다. 사운드 스테이지는 여기가 시청실이라는 현실을 잠시 잊게 할 정도로 방대했다. 추가적으로 V3에는 내가 경험한 Wrap-around 효과가 있었는데, 이는 잘 조율된 멀티채널 레코딩과 섬뜩할 정도로 흡사했다. 멀티채널 레코딩과 V3는 함께 어울려 사운드스테이지의 범위를 청자의 측면까지 확장시키는 결과를 자아내는 듯 했다.
V3의 베이스 재현 능력은 내가 이제껏 익숙해져 있던 그것과 조금 달랐다. 나는 유닛이 봉인된 스피커를 오디오로 사용한 지 좀 오래 됐는데, V3의 중저음과 저음은 다른 음역대와 올바르게 조화되어 있었고 동시에 무게중심과 임팩트가 저음의 단단한 느낌을 보다 향상시켜주었다. 낮은 옥타브의 해상력은 전체적인 투명성과 더불어 발군의 수준이었다. 재즈 음악에서 어쿠스틱 베이스의 저음은 특히 V3의 재현 능력에 힘입어 한 것 생명력을 흡수하여 보다 다이내믹한 음악을 만들어준다. 중저음은 매우 반응이 날렵하며 깨끗하고 다이내믹했으며 이는 리듬감에 한층 더 민첩한 느낌을 실어 주었다.
기술
V3의 드라이버와 캐비닛은 다른 스피커에 사용된 것들과는 다르다. 종전에도 말했듯이, 인클로져는 1.5인치 두께의 버찌 나무를 여러 겹 붙여서 제조되었으며 측면에서 봤을 때 V3 특유의 층 구조가 나타난다. 드라이버가 장착된 배플은 6061-T6 항공기 알루미늄으로 된 곡선형의 판이다. 이 판은 본래 사각형 형태로 나오나 8시간의 CNC기계작업 후에 보는 바와 같은 드라이버 구멍을 갖추게 되며 구부러진 형태를 띠게 된다고 한다. 배플은 구슬 가루로 처리하여 광채를 띠게 되는데, 그 후 강화를 위해 검정으로 양극처리 된다. 이 비싼 테크닉은 단순히 알루미늄이 MDF보다 더 단단하고 공명이 적어서가 아니라, 드라이버들을 위한 훨씬 견고한 자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용된다. MDF에서 드라이버를 조이기 위한 각 볼트에 줄 수 있는 토크는 3 뉴튼/미터인데 비해 알루미늄 배플을 탑제한 V3에서는 무려 11 뉴튼/미터의 토크로 조여져 있다. Magico에 의하면 MDF에 장착된 드라이버의 나사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헐거워 진다고 한다. 우연스럽게도 예전 2007년 CES에 소개된 이 모델의 프로토타입에는 훨씬 덜 비싼 평면 알루미늄 배플이 이용되었는데, 곡선 배플의 장점에 밀려 새 디자인에서 제외되었다 (배플의 굴곡은 굴절을 줄인다).
배플은 볼트가 나무 캐비닛을 뚫지 않는 식으로 설치되어 있다. 여섯 개의 1인치 짜리 견고한 사각형 알루미늄 봉이 배플 뒤에 수평으로 나열되어 있으며, 배플에 장착된 12개의 Allen 볼트가 저 봉으로 들어가 버찌 패널을 알루미늄 배플과 각 봉의 끝부분 사이에 조여주는 역할을 한다.
크로스오버는 대부분 회사에서 직접 작성한 컴퓨터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통해 설계되었다. 이 크로스오버들은 "타원형" 크로스오버라고 하는데, 더 적은 구성요소로도 더 가파른 경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타원형 크로스오버의 문제는 바로 이들이 매우 까다롭고 민감하다는 것인데, 반드시 최고의 정확성을 가지고 미세조정 되어야 한다. 크로스오버를 통틀어 모든 부품은 최고급 이상이다. 예를 들어, 크로스오버 인덕터 한 개는 기존 스피커에 들어가는 8달러짜리 인덕터에 비해 126 달러나 하는 최고급 제품이다.
Jonathan Valin이 그의 Magico Mini II리뷰에서 밝혔듯이, 드라이버는 애초부터 맞춤제작 되었다. Mini II는 V3와 같은 미드레인지와 트위터를 사용하는데, 플로어스탠딩 모델에는 두 개의 같은 재료와 구조로 된 7" 우퍼가 추가되었다.
결론
Magico V3는 투명성, 생기 넘치는 재현력, 이미징, 해상력, 그리고 깔끔함에 있어서 최고급의 평점을 주고 싶다. 그러나 이러한 묘사만으로 V3를 서술하려 한다면 그것은 한참 부족한 것이다. 이 스피커가 할 수 있는 일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으려면 당신이 직접 시청할 기회를 갖는 방법밖에 없다. 그러나 미리 알려둔다. 당신이 아끼는 음악을 이 스피커를 통해 한 번이라도 체험하고 난 후 당신은, 다른 어떤 시스템에서도 더 이상 현장감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지 못할 것이다.
Dimensions: H: (105 cm) D: (38 cm) W: (30 cm)
Weight: (72 Kg)
Driver Complement:
1" Ring Radiator tweeter,
6" Nano-Tec pure midrange
2 X 7" Nano-Tec woofers
Sensitivity: 89 db
Impedance: 4 ohms
FrequencyResponse:
32Hz-40KHz
Recommended Power:
50-300 Wat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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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ico 의 창립자인 Alon Wolf는 오디오 스피커 디자인에 관한 그의 철학에 대해 귀띔해주었다. 우리는 내 시청실에 V3를 설치하고 있던 중이었는데 그는 이 제품이 2만 달러 이하의 가격으로 팔리길 원했지만 "그 가격으로는 역시 우리가 원하는 성능을 얻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가격을 조정하고 품질의 타협을 보는 대신 그는 스피커가 그가 원칙으로 삼는 조건에 부합하도록 만든 뒤에야 가격 문제에 손을 대기 시작했다.
사실, 성능에서의 양보란 울프의 사전에는 없는 말과 같다. 하이엔드 오디오 세계에는 완벽주의자들로 가득 찬 것이 사실이지만 그는 이 완벽주의마저도 극한의 수준으로 끌어가는 사람이었다. 본 리뷰의 부록으로 나온 기술편과 조나단 발린이 작성한 Magico Mini II의 리뷰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울프는 그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신념으로 스피커를 제작한다.
V3는 Magico의 스피커 중 처음으로 "시장성"을 갖춘 제품이라 평가 받는다. 과거 이 회사에서 개발한 제품들은 엄청나게 호사스러운 제품이거나 (Ultimate 제품은 가격이 329,000달러이다) 한정된 수량만을 생산해 결국 극소수의 사람들만을 고객으로 삼아오곤 했다. V3는 이러한 극상의 기술력을 보다 많은 음악 애호가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탄생하였다. 이 제품은 분명 Magico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중급의 풀 레인지 오디오 스피커이다.
V3는 3단의 플로어용 스피커로 7인치의 듀얼 드라이버와 6인치의 미드레인지, 1인치의 ScanSpeak Super Revelator 트위터로 구성되어 있다. 우퍼와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는 모두 Magico에서 맞춤 제작되며 최고급의 소개와 설계를 통해 생산된다. 미드레인지 드라이버와 트위터는 Mini II에서 사용된 것과 같은 제품인데, 알짜만 놓고 본다면 V3는 Mini II에 두 개의 7인치 우퍼를 추가시킨 플로어용 버전의 스피커인 셈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3way 4 드라이버 스피커가 스탠드형 2단 스피커보다 저렴할 수 있을까? 간과하기 쉽지만 이는 전체 무게의 3/5를 차지하는 Mini의 스탠드가 제작하는 대에 굉장한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결국 그 비용을 제외한 후 남는 금액이 V3에서는 보다 큰 인클로저와 추가된 드라이버를 위해 사용되었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두 번째로, Mini의 인클로저가 over-the-top설계를 사용한 까닭이다. 버찌 원목 패널이 내부 rib을 감싸도록 제작되고 접착과정을 거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강성을 제공하게 되며 물론 이를 위해서 큰 비용이 소모된다. V3의 캐비닛도 물론 버찌 원목으로 만들어지지만 제작 과정에서의 차이가 있다. 버찌 원목은 먼저 1.5인치 두께의 스트립으로 절단된 후 외형을 제작하기 위해 접착된다. 이런 방법으로 제작 비용을 절감하고 스탠드의 필요성을 배제함으로써 Magico는 Mini와 같은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3way 오디오스피커를 보다 싼 가격에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비록 Mini에서 사용된 "고액"설계가 적용되지 않았지만 V3는 3way 설계를 통해 베이스의 반응을 향상시킨 것은 물론이고 미드레인지 드라이버에서 저음부를 효과적으로 배제시키는 데에도 성공하여 나름의 이점을 확보했다 할 수 있다.
시 청
V3는 내가 줄곧 감정을 배제한 채 장단점을 나열하고 비슷한 가격대의 경쟁 제품들과의 우열을 비교하며 장기간 시청해온 제품들 중 하나이다. 사실, V3는 처음 시청을 시작하였을 때 분명 나를 놀라 넘어지게 만들었고 이 기사의 사진 촬영을 위해 밖으로 내보낼 때까지 그런 느낌을 지속시켜주었다.
V3의 개성들은 이 제품이 그저 또 다른 오디오 스피커일 것이라는 나의 예상을 여지없이 무너뜨렸다. V3는 내 경험에 비추어 가히 예술적이라 할 만한 3 가지의 큰 특징이 있는데 이 특성들은 서로간의 상승 효과를 통해 이 스피커를 진정 가치 있는 제품으로 받아들이게 하기에 충분했다. 첫 번째로 풍부하고 묵직하며 사실적인 음색, 두 번째는 음향의 이미지가 촉각적으로 다가오도록 하는 현실감,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높은 해상력과 뛰어난 분리도라 할 수 있다. 이 중 한 가지만으로도 V3는 이미 훌륭한 스피커라고 말 할 수 있겠지만 세 가지 특성이 동시에 어우러진 결과는 입을 다물 수 없는 것이었다.
각각의 영역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들여다 보자. 악기의 소리를 실제 악기의 소리처럼 재현해 내는 능력에 있어 V3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깊이, 밀도, 강도, 풍부함 어느 하나 빠짐 없이 들어 본 중 최고의 재현력을 보여주었다. V3의 낮은 채색은 음성이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도록 하며 인공적인 과장을 배제시킬 수 있었다. 거기에 추가적으로, V3는 놀라울 만큼의 투명성을 통해 음성이 매우 이상적인 형태로 시청자에게 들려올 수 있도록 돕는다. 리뷰어들은 이 투명성을 이야기 할 때 종종 유리창을 닦는 것에 비유하곤 하는데, V3를 시청하는 것은 이에 비유하기가 힘들었다. 차라리 아예 유리를 들어내는 듯 하다고 말하는 편이 나을지도 모르겠다. 이런 투명성에 기여하는 또 다른 원인은 바로 V3의 뛰어난 저음역대 에서의 해상력이라고 생각한다. 이 미시적인 디테일은 음향 정보가 얼마나 알맹이가 들어찼느냐를 결정짓게 되며 이런 디테일이 현장감과 촉각적 심상으로 시청자들에게서 재현되는 모습은 매우 인상적이다. 나는 어느 앨범의 음악을 들어도 단숨에 들려오는 악기들을 나열할 수 있을 정도였다. 처음 시청한 음악은 Hubert Laws의 Victor Feldman LP "Secret of the Andes" 플루트 연주곡 이었다. V3를 통해 시청했을 때의 느낌은 따라 나오는 플루트 소리가 마치 시청실에서 직접 연주하는 듯 하여 정말 충격적이었다. 나는 음이 시작할 때 연주자의 입에서 터져 나오는 희미한 바람소리마저도 귀로 느낄 수 있었고 악기 구석구석을 훑고 밸브를 통해 새어 나오는 공기의 흐름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정도였다. Zappa의 훌륭한 오케스트라 앨범인 The Yellow Shark의 "Pound for a Brown"이라는 곡에서 베이스 클라리넷의 연주는 그 현장감으로 인해 나를 한층 더 음악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남기게 했다. 나는 각각의 악기들에 대한 훨씬 더 생생한 인상을 받을 수 있었고 각각의 목재에서 흘러나오는 독특한 향기를 체험할 수 있게 되었다. 나는 단지 음질을 위한 음질을 논하기 위해 디테일에 집착하려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시청자들이 같은 음악의 연주에서 얼마나 더 많은 생명력을 체험할 수 있게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이다. V3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오디오를 켜고 음악을 들을 때 지금까지 들어본 중 가장 현실에 가까운 음향을 제공한 스피커라고 하면 될 것 같다.
V3의 또 다른 특성, 앞서 말한 촉각적 이미지에 관한 점 또한 이 스피커의 현실주의적인 특성과 맞닿아 있다. 이미지는 공간 속에서 놀라울 정도의 촉감과 강도로 재현된다. 그렇다면 V3가 과연 얼마나 실감나는 소리를 제공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해 보이겠다. 나는 parallel 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스테레오와 음악과 영상을 위한 멀티채널 시스템이다. 첫날 하루 종일 나는 V3를 시청했다. 자리에 앉아 음악을 재생시켰는데 나는 순간 내가 센터 채널 스피커 (Wilson WATCH)를 켜놓은 줄로 착각했다. V3의 생생함과 단단함은 내가 분명 자리에 앉기 전에 센터 채널 스피커를 켰다는 착각을 다시 한번 확인 시켜 주는 듯 했다. (물론 사실은 그렇지 않다.) V3가 던져주는 이미지는 "딱 맞는" 음색을 띄고 있는데, 이를 통해 스테이지와 위치감각의 정확성이 실제 연주의 그것과 가장 비슷하게 나타나는 효과를 내는 것 같았다.
세 번째 놀라운 특징은 바로 음악을 재현하는 대에 있어 악기들의 어우러짐과 동시에 분리도를 놀라운 수준으로 보존하는 능력이다. 각각의 음성은 각각의 영역을 갖고 깨끗하게 재현되었고 이는 소리들이 뒤엉켜 하나의 거대한 이미지로 몰려오는 것과는 다른 것이었다. V3는 밀도 있고 여러 악기가 함께 등장하는 음악을 재생하는 대에 안성 맞춤이었다. 나는 악단에서 심지어 가장 존재감이 없는 부분이 음악에 어떤 방식으로 기여하고 있는지를 알아낼 수 있을 정도였다. 거대한 음성으로 합쳐져 개별성을 상실한 채 눈덩이처럼 불어난 소리와 대조적으로 모든 악기 라인은 각자의 자아를 지키고 있었다. 이런 음향적인 강점이 음악에 기여하는 바는 어떻게 묘사하더라도 과분하지 않을 정도이다. 음악은 작곡가가 하나하나 작성한 하나하나의 파트가 청자들에게 올바르게 전달되어야 그 의도와 매력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이는 특히 오케스트라 음악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지만, 다른 많은 음악에서도 이는 매우 중요한 잣대가 된다고 생각한다. Chiz Harris Quartet의 Confirmation이라는 전형적인 재즈 음악을 시청할 때에도 flugelhorn의 Conti Candoil과 테너 색소폰의 Migliore의 연주는 개별적인 톤과 색깔이 살아날 때 비로소 멋진 조화를 즐길 수 있는 것이었다.
이러한 세 가지 강점들이 어우러져 V3는 청자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음악과 그 세계로의 보다 나은 연결을 제공한다. 이러한 차이는 마치 고급 아날로그와 평범한 디지털 음향의 차이점에 비유할 수 있다. 조악한 디지털 음향은 어딘가 납작한 느낌과 함께 인위적인 포장이 느껴지며, 생명 없이 최소한의 정보만을 전달한다.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음질과 현실감을 떨어뜨리는 것이다. 그러나 V3는 이 비교에서 마치 아날로그 음향과 비슷한 특징을 선사한다. 설명하자면 이 스피커는 소스 기기가 디지털이든 아날로그든 상관 없이 음향의 질을 한 단계 상승시켜준다는 것이다. 이 스피커는 소스에서 제공 된 정보를 한 치의 손실 없이 그대로 여과시키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Michael Newman의 Guitarist LP 앨범을 재생하고 눈을 감으면 흘러나오는 클래식 기타 소리가 어느새 눈앞에서 펼쳐지는 연주인 듯한 착각에 정신이 번쩍 들 것이다. 이 음반을 이 스피커를 통해 시청했을 때 비로소 지금껏 느껴 보았던 최고의 현실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러한 투명성은 일부 V3의 탁 트이고 깔끔한 고음의 재현력에서 발휘된다고 본다. V3의 고음은 최상층이 매우 깔끔하게 마감되며 맑은 구현력과 왜곡 없는 정보의 재현을 보여준다. 고음의 밸런스는 보다 생기 있는 느낌을 향해 있는데 이 정도는 Toe-in을 조작해서 적은 범위 내에서 조정할 수 있다.
V3의 스테이지감은 이 스피커의 다른 강점에 결코 가리워질 것이 아니다. 이 한 쌍의 Magico는 내 앞에 드리운 벽을 놀라운 섬세함으로 빈틈 없이 채색 해 주는 것 같았다. 같은 가격대로는 Keith Johnson과 같은 레코딩의 공간감을 제대로 실현하는 제품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V3를 통해서 들은 Crown Imperial은 한마디로 입이 벌어졌다. 각각의 악기는 마치 3차원의 공간에서 각각의 좌표를 부여 받은 것처럼 정확한 공간 이미지를 형성했다. 사운드 스테이지는 여기가 시청실이라는 현실을 잠시 잊게 할 정도로 방대했다. 추가적으로 V3에는 내가 경험한 Wrap-around 효과가 있었는데, 이는 잘 조율된 멀티채널 레코딩과 섬뜩할 정도로 흡사했다. 멀티채널 레코딩과 V3는 함께 어울려 사운드스테이지의 범위를 청자의 측면까지 확장시키는 결과를 자아내는 듯 했다.
V3의 베이스 재현 능력은 내가 이제껏 익숙해져 있던 그것과 조금 달랐다. 나는 유닛이 봉인된 스피커를 오디오로 사용한 지 좀 오래 됐는데, V3의 중저음과 저음은 다른 음역대와 올바르게 조화되어 있었고 동시에 무게중심과 임팩트가 저음의 단단한 느낌을 보다 향상시켜주었다. 낮은 옥타브의 해상력은 전체적인 투명성과 더불어 발군의 수준이었다. 재즈 음악에서 어쿠스틱 베이스의 저음은 특히 V3의 재현 능력에 힘입어 한 것 생명력을 흡수하여 보다 다이내믹한 음악을 만들어준다. 중저음은 매우 반응이 날렵하며 깨끗하고 다이내믹했으며 이는 리듬감에 한층 더 민첩한 느낌을 실어 주었다.
기술
V3의 드라이버와 캐비닛은 다른 스피커에 사용된 것들과는 다르다. 종전에도 말했듯이, 인클로져는 1.5인치 두께의 버찌 나무를 여러 겹 붙여서 제조되었으며 측면에서 봤을 때 V3 특유의 층 구조가 나타난다. 드라이버가 장착된 배플은 6061-T6 항공기 알루미늄으로 된 곡선형의 판이다. 이 판은 본래 사각형 형태로 나오나 8시간의 CNC기계작업 후에 보는 바와 같은 드라이버 구멍을 갖추게 되며 구부러진 형태를 띠게 된다고 한다. 배플은 구슬 가루로 처리하여 광채를 띠게 되는데, 그 후 강화를 위해 검정으로 양극처리 된다. 이 비싼 테크닉은 단순히 알루미늄이 MDF보다 더 단단하고 공명이 적어서가 아니라, 드라이버들을 위한 훨씬 견고한 자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용된다. MDF에서 드라이버를 조이기 위한 각 볼트에 줄 수 있는 토크는 3 뉴튼/미터인데 비해 알루미늄 배플을 탑제한 V3에서는 무려 11 뉴튼/미터의 토크로 조여져 있다. Magico에 의하면 MDF에 장착된 드라이버의 나사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헐거워 진다고 한다. 우연스럽게도 예전 2007년 CES에 소개된 이 모델의 프로토타입에는 훨씬 덜 비싼 평면 알루미늄 배플이 이용되었는데, 곡선 배플의 장점에 밀려 새 디자인에서 제외되었다 (배플의 굴곡은 굴절을 줄인다).
배플은 볼트가 나무 캐비닛을 뚫지 않는 식으로 설치되어 있다. 여섯 개의 1인치 짜리 견고한 사각형 알루미늄 봉이 배플 뒤에 수평으로 나열되어 있으며, 배플에 장착된 12개의 Allen 볼트가 저 봉으로 들어가 버찌 패널을 알루미늄 배플과 각 봉의 끝부분 사이에 조여주는 역할을 한다.
크로스오버는 대부분 회사에서 직접 작성한 컴퓨터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통해 설계되었다. 이 크로스오버들은 "타원형" 크로스오버라고 하는데, 더 적은 구성요소로도 더 가파른 경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타원형 크로스오버의 문제는 바로 이들이 매우 까다롭고 민감하다는 것인데, 반드시 최고의 정확성을 가지고 미세조정 되어야 한다. 크로스오버를 통틀어 모든 부품은 최고급 이상이다. 예를 들어, 크로스오버 인덕터 한 개는 기존 스피커에 들어가는 8달러짜리 인덕터에 비해 126 달러나 하는 최고급 제품이다.
Jonathan Valin이 그의 Magico Mini II리뷰에서 밝혔듯이, 드라이버는 애초부터 맞춤제작 되었다. Mini II는 V3와 같은 미드레인지와 트위터를 사용하는데, 플로어스탠딩 모델에는 두 개의 같은 재료와 구조로 된 7" 우퍼가 추가되었다.
결론
Magico V3는 투명성, 생기 넘치는 재현력, 이미징, 해상력, 그리고 깔끔함에 있어서 최고급의 평점을 주고 싶다. 그러나 이러한 묘사만으로 V3를 서술하려 한다면 그것은 한참 부족한 것이다. 이 스피커가 할 수 있는 일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으려면 당신이 직접 시청할 기회를 갖는 방법밖에 없다. 그러나 미리 알려둔다. 당신이 아끼는 음악을 이 스피커를 통해 한 번이라도 체험하고 난 후 당신은, 다른 어떤 시스템에서도 더 이상 현장감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지 못할 것이다.
Dimensions: H: (105 cm) D: (38 cm) W: (30 cm)
Weight: (72 Kg)
Driver Complement:
1" Ring Radiator tweeter,
6" Nano-Tec pure midrange
2 X 7" Nano-Tec woofers
Sensitivity: 89 db
Impedance: 4 ohms
FrequencyResponse:
32Hz-40KHz
Recommended Power:
50-300 Wat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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