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mlabs 의 SACD XDS1 Ver.1 cdplayer 가 입고되었습니다. 제품은 신동급수준으로 상태 아주 좋습니다.
Emmlabs와 Meitner 와는 가는길이 다를정도로 음질차이가 있습니다. 귀하면서도 아주 인기있는 sacd 플레이어 입니다.
고해상도 디지털 사운드와 컴퓨터나 뮤직 서버에 저장된 음악들 XDS1의 AES/EBU나 광 디지털 입력을 통해 재생할 수 있도록 외부 디지털 입력단자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내가 들어본 최고의 CD/디지털 플레이어라고 말할 수는 없다. Boulder 1021이 경쟁자임을 입증한 바 있으며 Meridian 808.2 또한 마찬가지였다. PS Audio 조합은 정말로 걸출한 CD 사운드 뿐만 아니라 Boulder 1021 이나 EMM Labs XDS1 보다도 훨씬 싼 가격($6,000)에 “고해상도” 음원까지 선사했다. TacT 2.2XP는 내가 아는 그 어떤 제품보다도 더 많은 기능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여 가격 대비 성능이 놀라운 제품이었다.
“XDS1은 내 레퍼런스 시스템으로 사용 중인 EMM Labs CDSA SE CD/SACD
플레이어를 훌쩍 뛰어넘는 대단한 성능을 자랑했다.
지금까지 내가 들어본 최고의 SACD 플레이어다.”
이번에 들어보니 Harry Pearson이 Ed Meitner와 EMM Labs에게 지난 세월동안 보내왔던 모든 찬사들은 정말로 맞는 말이었으며 XDS1은 내 레퍼런스 시스템으로 사용 중인 EMM Labs CDSA SE CD/SACD 플레이어를 훌쩍 뛰어넘는 대단한 성능을 자랑했다. 지금까지 내가 들어본 최고의 SACD 플레이어다. 개인적으로는 나의 클래식 CD 컬렉션에서 듣기를 원했던 자연스런 음악적 뉘앙스들이 지금까지 들어본 그 어느 플레이어들 보다도 훨씬 제대로 재생해주었다. 듣는 순간, 몇 시간 동안 그 자리에 앉아서 계속 음악을 듣게 만들, 그런 CD 플레이어인 것이다. 내가 구입한 모든 SACD들을 거의 모두 다시 듣게 되었으며 고해상도 다운로드 또한 마찬가지였는데 XDS1은 모든 면에서 놀라운 플레이어였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음악 애호가들에게 중요한 사실은, 연주는 훌륭했지만 극악한 음질로 오래 들으면 피곤하게 들렸던 CD의 “에지감”이 강했던 음반들까지도 모두 다시 듣게 만들었다는 점이다. 그 어떤 플레이어도 44.1kHz/16-bit 사운드를 96kHz/24-bit의 음질로 만들 수는 없다. 하지만 XDS1은 지금까지의 그 어떤 플레이어보다도 거의 고해상도 음원에 가까운 수준으로 음을 만들어냈다. 열혈 CD 수집가라면 진정한 기쁨을 만끽하게 될 것이다.
기술적 특징과 기능들
XDS1은 경쟁자들과는 차원이 다른 수준의 기술을 구사한다. 나는 언제나 제조사의 주장에 대해서 의심이 많지만 그것을 꼭 소개할 필요가 있다고 느껴질 때가 있다. 한편으로는 지금까지 너무도 많은 기술들을 들었기 때문에 이 분야의 종결자라고 할 만한 것을 딱히 꼽을 수는 없어도, 종종 근본적으로 완전히 다른 기술들이 훌륭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것은 놀랍기 그지 없다. 반대로 여러분이 충분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왜 다르고 왜 그렇게 비싸고 복잡한 지 알아둘 필요가 있을 제품도 있다. 게다가 Ed Meitner 수준의 디지털 엔지니어링이 가능한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며, 그처럼 녹음과 재생, 두 분야에 걸쳐 SACD 개발에 공을 세운 사람은 흔치 않다. EMM Lab 웹 사이트를 보면 프로페셔널 기기에서부터 컨슈머 기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디지털이 단순히 아날로그의 부수적 옵션이 아닌 이들에게는 디지털 자체가 핵심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설명하는 이유는 XDS1이 일반적인 홈 오디오가 아닌 프로용 장비 같은 외모나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EMM Labs가 이전에 만든 CDSA-SE 보다도 훨씬 잘 만들었다. 세심하게 깎아 만든 섀시와 리모컨이 그 증거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제품 속에 있다. XDS1은 오랜 역사로 증명된, 최고의 성능과 가장 뛰어난 내구성으로 격찬을 받아 온 Esoteric의 드라이브를 사용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점은 XDS1의 Esoteric 드라이브는 CD만 읽고 DVD류의 음반은 읽지 않는다는 점이다. Chsky나 Reference Recordings의 192kHz/24-bit 같은 DVD-ROM 또는 Classic Records의 HDAD 같은 음반들을 읽지 않는다. 블루레이 또한 불가능하다. 물론 이런 기능적 제한이 스테레오 재생에서는 크게 중요치 않다. 여러분은 다운로드 받은 고해상도 디지털 사운드와 컴퓨터나 뮤직 서버에 저장된 음악들 XDS1의 AES/EBU나 광 디지털 입력을 통해 재생할 수 있으니 말이다.
전자 부품들도 민감한 회로를 위해 손수 매칭하고 선별한 고급 부품들을 전체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XDS1은 항공우주 산업에서 사용하는 컴포짓 라미네이트 소재를 기판으로 사용했으며, 인클로저에는 육중한 차폐 처리를 했고, 프리미엄급 저항들, 커패시터들 및 단자들을 사용했다. 뿐만 아니라 전원부도 진보된 기술로 완성되었다. EMM Labs의 모든 주장을 증명할 만한 위치가 아니긴 하지만, EMM Labs는 이 전원 회로가 EMM Labs나 XDS1 모두에게 처음이자 독점적으로 쓰였다고 강조한다. 이 진보된 전원 회로는 일반적인 스위칭 전원과 심지어 일반 리니어 방식의 전원보다도 “엄청나게 조용하다”는 것이다. EMM Labs는 이 플레이어의 동작 모드 주파수(기기의 공진 주파수)를 제품 내부에 있는 주 시스템 클럭의 주파수와 맞추어 “디지털 노이즈가 사라진 수준”으로 만들었고 “초고도의 정류 회로 그리고 전원 라인에서 오는 불규칙과 전압의 출렁거림”까지도 완벽히 차단했다고 한다. 흔히 쓰는 말로, 이 전원부는 최고의 리니어 방식 전원 회로가 갖는 정숙함과 낮은 임피던스를, 고효율의 Power-factor correction를 지원하며 내구성과 최고의 차폐로 완성된 스위칭 전원에 일체화한 것이다. XDS1은 디지털이나 아날로그 모두, 오디오와 클럭 신호를 다루는 모든 중요한 회로를 보호하도록 전원부의 출력에 적어도 2단계의 이상의 정류와 필터링 처리를 추가했다.
디지털 오디오 처리를 위해 XDS1은 EMM Labs가 “Meitner Digital Audio Translator DSP”를 사용한다. 실제로 이 DSP는 PCM 소스와 DSD 소스 모두 다 2배 업샘플링된 DSD 형태로 업컨버전하는 특별한 알고리듬이다. 이를 사용한 이유는 순수한 디스크리트로 설계된 Meitner의 DSD DAC가 가장 매끄럽게 D/A 변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EMM Labs는 기존의 디지털 플레이어들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로 바꿀 때, 인터폴레이션(업샘플링)을 이용하여 아날로그 파형을 스무드하게 만들는 필터를 적용한다. 이 필터는 주파수 영역에서 보면 완벽에 가까운 동작을 하지만, 시간축 영역에서 보면 오리지널 신호 앞, 뒤에 프리-링잉(pre-ringing), 포스트-링잉(post-ringing)이라는, 임펄스 응답과 구형파 신호 응답에서 디스토션을 일으키는 에러를 발생시킨다.
“XDS1은 내가 들어본 그 어떤 플레이어보다도 디지털의 에지들을 사라지게 하여,
디지털을 최고의 LP나 아날로그 테이프에 가장 가까운 음으로 들려준다!”
EMM Labs는 Meitner Digital Audio Translator가 그러한 프리-, 포스트-링잉을 제거하여 오리지널 음악 신호 파형의 위상, 주파수 그리고 다이내믹스를 보전하는, 독특한 능력이 있다고 주장한다. 이런한 주장은 야심차며 일련의 독립된 기술적 측정들이 그런 내용을 눈으로 입증하면 흥미롭겠지만 내가 그들의 주장에 대해 맞다고 할 수 있는 것은 딱 하나 뿐이다. XDS1이 내가 들어본 모든 오디오파일 및 프로페셔널 디지털 재생 기기 중 가장 깨끗한 음악적 디테일을 들려준다는 점이다.
XDS1은 거의 모든 타사 제품들이 쓰는 기존의 반도체 업체들이 만든 DAC 칩이나 오실레이터를 쓰지 않고, 자체 개발한 새로운 모듈 형태의 DAC를 사용한다. 이 DAC는 디스크리트 듀얼 디퍼런셜 회로인데 EMM Labs는 기존의 모든 멀티비트 DAC 들에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차동 회로의 비선형성”이 하나도 없어서 디지털과 아날로그 신호를 각별한 수준으로 제어한다고 자랑한다. 덕분에 음질이 한층 더 향상되는데, 그 이유는 일반 멀티비트 DAC에 존재하는 디스토션이 거의 사라지기 때문이다. 이 DAC에는 새로운 초저(ultra low) 지터의 합성 신호로 만들어진 클럭을 사용한다. 수 psec도 안되는 지터는 노이즈 플로어를 줄이는 데에 1등 공신이 되어주었다. EMM Labs는 이 클럭으로 “보다 정밀하게 각이 잡힌 3차원적인 사운드스테이지”가 재현되고 “투명도와 이미징”도 개선되었다고 한다.
XDS1은 대부분의 디지털 기기들이 입력되는 디지털 스트림으로부터 클럭을 만들어내는 PLL(phase-lock-loop) 회로를 쓰지 않았다. 대신, 0.001초마다 데이터를 입력 받는 Meitner Frequency Acquision System이라 부르는 진화된 데이터 입력 회로를 사용한다. 이 방식은 PLL 처럼 입력 신호의 위상에 맞춰 클럭을 뽑아내는 것이 아니라 입력 신호의 주파수에 맞춰 클럭을 자체적으로 생산해내는 방식이다. 이는 SACD 드라이브에서 신호를 입력받는 것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컴퓨터, 음악 서버 그리고 MP3 플레이어 같은 외부 소스에서 디지털 신호를 입력 받을 때, 가장 정확한 디지털 정보 수신이 가능해진다. (이 클럭 기술은 사용 중인 소스 기기가 오래된 디지털 기기라면 실제 사용에 있어서 대단한 장점을 가져온다. 기존의 서버나 디지털 음원들을 XDS1에 AES/EBU나 광 디지털 신호로 연결해주면 현재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최고의 샘플링 레이트인 96kHz/24-bit까지, 그 어떤 디지털 신호도 최고로 정확한 디지털 신호로 재생이 된다).
디지털 엔지니어링에 있어서 이러한 모든 기술들이 하나로 뭉쳐지면, 일반적인 DAC와 DSP 디스토션을 제거하거나 억제함으로써 CD의 사운드를 대폭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된다. 또한 SACD의 음질도 DSD도 2배속 DSD로 업컨버전하여 음질을 개선시켜주는 특별한 장점이 있다. 이는 48kHz로 샘플링된 오래된 PCM 테이프로 만든 많은 SACD들이 겪는 44.1kHz 대역에 포진된 디지털 노이즈들을 제거한다. 또한 XDS1은 USB 입력으로 업데이트 가능한 내부 펌웨어 덕분에 앞으로 외부 디지털 소스나 뮤직 서버에서 늘 최고의 음질을 뽑아낼 수 있는 진화의 가능성도 갖고 있다. EMM Labs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176.4kHz/192kHz/24-bit 음원의 재생도 가능하도록 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보다 친숙한 부분은 XDS1이 출력단을 완전 디스크리트로 풀어서 설계한 Class A 오디오 회로로 설계했으며 DAC에서 출력단까지는 단 1개의 게인 스테이지만으로 완성되었다는 점이다. 최단 거리 설계 방식은 Pass Labs와 다른 최고 오디오 엔지니어들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제대로 된 설계가 이루어진다면 오히려 적을수록 좋다는 철학에 의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오디오 신호 경로에는 커넥터나 접점이 없고 신호는 DC 커플링으로 이루어졌다. EMM Labs는 그 어떤 플레이어보다도 짧은, 최단거리 신호 경로를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다른 기능들로는 아주 유연한 기능이 돋보이는 리모컨, 펌웨어 업그레이드용 USB 포트, 유선 RS-232 단자 그리고 외부 IR 잭 입력 등이 있다.
The Sound
XDS1의 음질이 업체가 주장하는 기능과 설계에 걸맞지 않았다면 그렇게 디테일하게 소개하지 않았을 것이다. 지금까지 많은 플레이어와 프로세서를 들었는데 대개는 더 저렴하거나 보통 수준의 보편적인 제품들보다 눈에 띌 정도로 차별화된 소리를 들려주지 못해 업체의 주장이 과대 광고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았다. 디지털 필터를 예로 들자면, 일부 플레이어가 주장하는 “진보된 필터들”의 경우 대다수가 음질에서는 미미한 차이에 불과했다. 내가 늘 앉고 있는 어쿠스틱한 악기들을 녹음한 CD와 SACD 녹음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되지 못했다. 그런 필터들은 문제의 해법이 된다기 보다는 문제의 색깔을 바꾸는 수준에 머물렀기 때문이다. (PS Audio Perfect Wave DAC는 이런 점에 있어서는 예외인 제품으로 $3,000로 이례적인 결과를 만들어냈다.) XDS1의 기술은 음향의 기적을 만들지는 않는다. 디지털의 역사로 따지면 100년도 더 된 수준인, 오래된 옛날 CD들의 기본적인 음질의 한계를 고쳐주지도 않는다. 마이크 설정이나 녹음 자체가 잘못된 CD와 SACD들의 한계나 지저분한 녹음의 문제들을 극복하지도 못한다. 지나치게 가깝게 마이크를 설치하여 디테일과 샤프니스가 높은, 직접적인 음으로 가득한 수 많은 CD와 SACD들이 갖는, 중역의 밝은 광채를 해소시켜주는 프로세서나 플레이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현실에서 최고의 플레이어는 오직 클래식 음악은 맨 앞 열에서 녹음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만을 보여줄 수 있을 뿐이다.
하지만, XDS1의 능력은 좀더 먼저 나온, 약간 더 저렴한 EMM Lab의 CDSA-SE CD/SACD 플레이어를 포함하여, 내가 이제껏 들어본 모든 플레이어들보다도 CD와 SACD 음질에 영향을 끼치는 디지털의 에지들을 보다 많이 사라지게 만든다. 그 어떤 경쟁 제품들보다도 최고의 LP나 아날로그 테이프에 가장 가까운 음으로 더 따스하고 라이브 음악의 하모닉스가 잘 살아있는 음을 들려준다. Harry Pearson은 TAS의 창간 당시 모든 리뷰어들은 그들의 리스닝 기준점을 라이브 어쿠스틱 음악(실제 연주)을 듣는 것에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말기의 Gordon Holt(역주, Stereophile의 발행인이자 편집장) 또한 이런 음향을 기준으로 제시했고 나 또한 이런 기준을 심각하게 받아들였다. 라이브 음악을 듣는 것은 근본적으로 다른 언어와 문화들을 편안하게 즐길 수있는 주된 방법인데 미국 이외 지역에는 놀라울 정도로 저렴하고 쉽고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중국 서부 지역, 중동, 부다페스트를 여행하면서 늘 호텔이나 작은 콘서트에서 라이브 콘서트 연주를 듣는다. 라이브 음악은 길거리에서 만나는 지방 문화, 카페, 교회 그리고 종종 호텔 바나 로비에서 들을 수 있다. 대부분의 유럽에서는 메이저급 콘서트가 불과 몇 블럭 단위로 열리기도 한다(로마에서 내가 즐겨 찾는 호텔은 직접 오페라 하우스 입구와 연결되어 있다).
생음악(그리고 그 달콤함, 음색, 자연스런 다이내믹 및 하모닉 구조)는 내가 집에서 듣기 원했던 그 음으로, 이 리뷰에서 앞서 언급한 그 모든 것들은 대다수 디지털 플레이어들(심지어 고가의 제품들까지 포함해서)에서 나타나는 지나친 공격성이나 밝기 같은 것이 없는 상태로 들린다. 하지만 XDS1은 내추럴한 음악적 하모닉스에서 일관되게 좀 더 깨끗한, 내가 내가 다이믹한 음색이라고 부를 만한 음을 들려준다.
큰 소리의 솔로 플릇 녹음은 보다 사실 같은 플릇 소리를 낸다. 개개의 바이올린들의 특징들은 라이브 바이올린 연주에서 들었던 것과 같은, 좀 더 깨끗하며 더 균형잡힌 중역 에너지와 높은 중역의 달콤함으로 재생된다. 피아노도 음색이 좀더 내추럴하며 고역 끝이 달콤하다. 심지어 근접 마이크로 녹음된 목관 악기들과 금관 악기들(클라리넷과 트럼펫 솔로들)은 더 리얼하게 들린다. 이보다 내추럴하게 마이크로 녹음한 악기들은 더 좋은 사운드로 들린다. 특히 마이크 개수가 적고 믹싱과 프로세싱 단계가 최소화된 녹음일수록 기계적이며 속이 빈소리 대신 연주자의 영혼와 열정이 유지된 사운드가 된다.
여성 보컬은 숨쉬는 소리의 미묘한 에지가 줄어들어 한층 정숙해진다. LP, 아날로그 테이프 또는 라이브 퍼포먼스에서 들리는 똑같은 목소리지만 상대적으로 종종 피크로 느껴지는 소프라노도 마찬가지로 정숙해진다. 퍼커션의 디테일은 보다 사실적이며 특히 브러시나 심벌이 그렇다. 디지털로 인한 퍼커션의 음질 문제 대부분은 아날로그 레코드에서도 나타나는데 XDS1은 오리지널 녹음의 이러한 단점까지 고쳐주지는 못한다.
SACD에서도 이런 내추럴한 음악성이 나오지만 좋은 96kHz/24-bit 녹음들 보다는 그 정도가 덜하다. 음악 파일이 CD가 지닌 문제들 대부분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절대 원음을 찾는 분이라면 최고 음질의 녹음으로 그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가장 충격 받았던 점은 일반 CD의 재생음 그리고 높은 중역 부분이 거의 없는 음악들을 얼마나 향상시킬 수 있었다는 점이다. 각기 다른 2개의 Brahms Cello Sonata 녹음을 예로 들자. Praga가 발매한 Kanka-Klansky의 SACD와 CD 그리고 Dorian에서 나온 Diaz-Sanders CD가 있다. 이들은 오디오파일급 녹음은 아니지만 확실히 내추럴한 음악적인 음질지녔으며 둘다 첼로와 피아노가 낮은 중역과 높은 저역을 잘 살리고 CD에서 종종 문제가 되는 중상위 중역 부분의 강조는 피하였다. XDS1은 이 녹음들을 더 내추럴하고 뉘앙스가 살아있는 사운드로 만들어낸다. Quad 2905나 정확히 셋업된 Vandersteen 5A 같은 스피커에서나 들을 수 있는 아주 깨끗한 음을 낸다. 간단히 말해서 에지가 적고 더 내추럴하고 소프트하며 달콤한 수준에 가까운 하모닉 디테일을 선사한다.
음질에 있어서 이런 점을 강조하는 것은 물론 개인적인 취향의 문제일 수도 있다. 내 친구들 대부분은(오디오파일과 뮤지션들) 단단한 다이내믹스, 빠른 “어택” 그리고 내가 선호하는 것보다 높은 중역 디테일을 추구하는데 Boulder 1021이 보다 나은 사운드의 제품으로 더 적합할 것이다. 내가 묘사한 차이점들은 대다수 록, 팝, 재즈 녹음보다는 어쿠스틱한 실내악 녹음, 솔로 연주 그리고 보컬 위주 녹음에서 훨씬 더 또렷하며 특정 악기를 강조하지 않는 협주곡이나 교향악곡에서 빛을 발한다. XDS1의 특별한 장점은 음악적 특징이 확연히 강조된 특정 부류, 특히 당신의 레퍼런스가 정말로 라이브 어쿠스틱 음악이라면 제대로 그 장점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꼭 클래식 라이브가 아니어도 좋다. MJQ, LA4, Blue Note의 재즈 녹음에서도 같은 음질적 개선을 느낄 수 있었다. Willie Nelson 같은 가수들의 노래, 힘 보다는 기교를 강조한 어쿠스틱한 록 등이 그렇다.
나는 소위 “sound of silence” 라는 일련의 뉘앙스 세트를 늘 생각해왔다. 사실 현실에서 가능한 말은 아니지만 하이엔드 시스템에서 아주 자주 공격적이며 높은 중역의 에너지가 강한 음이 있다는 것을 뜻한다. 반사음이 많고 하드한 성향의 홀에서 아주 가깝게 앉은 자리 보다는 증폭된 사운드가 전혀 없는 실제 라이브 연주에서는 거의 들을 수 없는 소리 말이다. 게다가 XDS1은 녹음만 제대로 되어 있다면, 홀의 울림, 깊이, 연주자의 움직임 그리고 내추럴한 이미징의 크기와 위치를 놀라울 정도로 정확히 보여준다. 당신이 듣게 되는 이런 음향들의 수준은 사용 중인 스피커, 스피커의 위치, 청취 위치 그리고 리스닝 룸에 따라 제각각 달라진다. 하지만 XDS1은 멋진 3차원적인 밸런스를 갖춘 사운드스테이지와 이미징을 제공한다. 그 중에서도 대단한 점은 최고의 사운드스테이지다.
XDS1은 깊은 저음도 아주 자연스런 밸런스로 들려준다. 낮은 저음 에너지를 일부 제품들처럼 더 부풀리지는 않고서도 모든 에너지와 디테일이 그대로 살아있으며 높은 저역과 중역은 아주 디테일하고 자연스럽다. Vendersteen 5A로 보통의 베이스 드럼 그리고 스펙타클한 규모의 오르간을 들으면 스피커가 낼 수 있는 한계점까지 거의 내줄 소리를 다 내준다. 신디사이저와 베이스 기타 같은 경우는 거의 맹목적으로 듣게 만드는데, 보다 정확한 저음을 선사하여 방이 터질 지경까지 갔지만 내 아들 녀석은 그런 소리를 훨씬 좋아했다.
고역 재생에 관해서는 여러분이 얼마나 높은 중역과 고역을 구분할 수 있는 지, 여러분 귀의 감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내 경우에는, XDS1은 음악에 담긴 고역의 특징들을 이례적인 수준으로 자연스럽게 모두 끄집어 보여주었다. 방대한 녹음들에서 그런 특징이 그대로 나타나 많은 정보량을 들려주었으며 노이즈에 의한 채색이 이뤄지는 경우도 없었다. XDS1에서의 고역 전체와 최고역 옥타브의 테스트에는 여성 리스너가 필수적이다. 우리들이 차이나게 듣는 것에 비해 일부 여성들은 유별나게 고역에 대한 반응이 민감했다. 이번 테스트 과정에는 20대 여성 2명을 함께 리스닝 세션에 참여시켰는데 둘다 XDS1에 대하여 호평을 했다. 높은 옥타브 노이즈에 영향을 주는, SACD 제작시 발생되는 문제들까지 극복할 수는 없었지만 말이다. 나이와 성별은 역시 타고난 저주이자 기회가 되는 모양이다.
“EMM Labs의 XDS1은 내가 경험해 본 플레이어들 중 가장 음악적으로 자연스러운
SACD/CD 플레이어이다. 듣는 자체가 진정한 기쁨이다!”
이 리뷰에서 CD 재생에 대해 강조를 했다. 여러분이 SACD를 더 주력으로 삼고 있다면 XDS1은 최고의 DVD-Audio의 사운드를 뛰어넘는, 심지어 Meridian의 플래그십 플레이어로 듣는 DVD-Audio 사운드 조차도 넘을 수 있는 경쟁력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물론 최고의 SACD가 최고의 DVD-Audio를 뛰어넘는다는 말은 아니다. 나는 최고의 SACD가 Chesky 96kHz/24-bit recordings, Reference Recordings 176kHz/24-bit recordings, AIX 96kHz/24-bit DVD-As, Tacet 96kHz/24-bit DVD-As 그리고 Classic Records 96kHz/24-bit, 192kHz/24-bit HDAD 보다 우수했던 것을 들어본 적이 없다.
EMM Labs의 XDS1 플레이어는 모두 DSD로 전 과정이 녹음, 제작된 SADC 재생에 있어서 CDSA-SE 보다 눈에 띌 정도로 나은 사운드를 들려준다. 다만 BIS, BSO, Channel Classic, Chesky, Harmonia Mundi, Etcetera, Linn, 그리고 Pentatone 같은 업체들이 발매한 내 클래식 SACD 컬렉션 중에서 마이크에서부터 마스터링까지 전과정 DSD로 된 음반들을 더 쉽게 만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Telarc은 SACD에서 그러한 “pure DSD”를 주장하는 유일한 업체이다(Telarc에서 발매한 Los Angeles Guitar Quartet의 Lago Brazil, Atlanta Symphony의 Vaughan Williams “Sea Symphony” 를 들어보길 바란다).
불행하게도 진정한 DSD로 SACD 퀄리티를 제대로 보여주는, 필요한 수준의 디테일을 일정하게 들려주는 레이블은 없다. 오디오파일 녹음이라고 주장하는 레이블 조차도 말이다. 결과적으로 일부 음반은 진정한 DSD 레코딩의 가치를 선사하지만 나머지는 CD보다 음질 좋은 디지털 하이브리드 음반에 머무르는 경우가 대다수다. 말하고자 하는 것은 내가 최고의 SACD를 XDS1으로 감상한 음악적 생기와 사실감은 이전까지 그 어떤 다른 SACD 플레이어들에서 들어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결론을 내면
내가 경험해 본 플레이어들 중 가장 음악적으로 자연스러운 SACD/CD 플레이어이다. 듣는 자체가 진정한 기쁨이다! 내게 EMM Labs를 소개해 준 Harry Pearson에게 제대로 빚을 지게 된 셈이다. 비록 당장은 아니지만 머지 않아, 내 레퍼런스로 XDS1을 들이기로 결정했슴도 꼭 언급해야겠다. 만약 진정으로 훌륭한 기기들이 들려주는 대비(contrast) 높은 음을 듣고 싶다면 Boulder 1021을 꼭 들어봐야 한다. EMM Labs CDSA-SE는 XDS1의 음질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반 값의 가격으로서 그에 상응하는 상당한 음질적 메리트가 있다. PS Audio PerfectWave 디지털 트랜스포트와 D/A 컨버터 프로세서는 $6,000 가격 대에서 최고의 음질과 기술적 가치를 선사한다. Cambridge Audio Azur 650C와 840C는 “저렴한” 대안을 보여주며 덜 비싼 NAD, Marantz 그리고 Oppo BDP-83 이나 DV-980H 플레이어들은 하이엔드로 가는 첫 출발점에 있어서 염가로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추천할 만한 입문기의 대안들이다. XDS1은 대단한 플레이어로 ‘내추럴’, ‘음악적으로 사실적인’이라는 말을 뛰어넘은 사운드를 선사한다. 물론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기기의 음질을 개선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도 많이 있다. 하지만 궁극의 음질은 결국 XDS1 같은 퀄리티의 플레이어에서 만날 수 있다.
제품 사양
Digital inputs: AES/EBU, TOSLINK
Digital outputs: AES/EBU, EMM Optilink
Stereo analog outputs: XLR and RCA
Output voltage: XLR outputs: 5V
RCA outputs: 2.5V
System inputs: USB Port for software upgrades
Wired RS-232
External IR
Dimensions: W x D x H: 435 x 400 x 145mm
Weight: 17kg
Power consumption: max. 45 W
Output impedance: 300 ohms balanced (XLR)
150 ohms unbalanced (RCA)
1. 우체국등기소포로 전국 어느 곳이든 1~2일 이내 배송 가능합니다. (공휴일제외) \
2. 온라인 송금을 하신 경우에는 입금확인 후 익일부터 배송기간에 포함합니다.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 발생시 그 해당기간 동안은 배송기간에서 제외합니다.
3. 주문하신 상품이 훼손되어 배달 된 경우, 상품을 수령한 날로부터 20일이내에 구매 취소하실 수 있습니다.
4. 고객께서 온라인 송금으로 결제하셨을 경우, 고객의 은행계좌로 송금하는 방법으로 환불하여 드립니다.
5. 주문하신 상품이 물류 특성상 다른 시간대에 배송될 수도 있습니다.
emmlabs 의 SACD XDS1 Ver.1 cdplayer 가 입고되었습니다. 제품은 신동급수준으로 상태 아주 좋습니다.
Emmlabs와 Meitner 와는 가는길이 다를정도로 음질차이가 있습니다. 귀하면서도 아주 인기있는 sacd 플레이어 입니다.
고해상도 디지털 사운드와 컴퓨터나 뮤직 서버에 저장된 음악들 XDS1의 AES/EBU나 광 디지털 입력을 통해 재생할 수 있도록 외부 디지털 입력단자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내가 들어본 최고의 CD/디지털 플레이어라고 말할 수는 없다. Boulder 1021이 경쟁자임을 입증한 바 있으며 Meridian 808.2 또한 마찬가지였다. PS Audio 조합은 정말로 걸출한 CD 사운드 뿐만 아니라 Boulder 1021 이나 EMM Labs XDS1 보다도 훨씬 싼 가격($6,000)에 “고해상도” 음원까지 선사했다. TacT 2.2XP는 내가 아는 그 어떤 제품보다도 더 많은 기능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여 가격 대비 성능이 놀라운 제품이었다.
“XDS1은 내 레퍼런스 시스템으로 사용 중인 EMM Labs CDSA SE CD/SACD
플레이어를 훌쩍 뛰어넘는 대단한 성능을 자랑했다.
지금까지 내가 들어본 최고의 SACD 플레이어다.”
이번에 들어보니 Harry Pearson이 Ed Meitner와 EMM Labs에게 지난 세월동안 보내왔던 모든 찬사들은 정말로 맞는 말이었으며 XDS1은 내 레퍼런스 시스템으로 사용 중인 EMM Labs CDSA SE CD/SACD 플레이어를 훌쩍 뛰어넘는 대단한 성능을 자랑했다. 지금까지 내가 들어본 최고의 SACD 플레이어다. 개인적으로는 나의 클래식 CD 컬렉션에서 듣기를 원했던 자연스런 음악적 뉘앙스들이 지금까지 들어본 그 어느 플레이어들 보다도 훨씬 제대로 재생해주었다. 듣는 순간, 몇 시간 동안 그 자리에 앉아서 계속 음악을 듣게 만들, 그런 CD 플레이어인 것이다. 내가 구입한 모든 SACD들을 거의 모두 다시 듣게 되었으며 고해상도 다운로드 또한 마찬가지였는데 XDS1은 모든 면에서 놀라운 플레이어였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음악 애호가들에게 중요한 사실은, 연주는 훌륭했지만 극악한 음질로 오래 들으면 피곤하게 들렸던 CD의 “에지감”이 강했던 음반들까지도 모두 다시 듣게 만들었다는 점이다. 그 어떤 플레이어도 44.1kHz/16-bit 사운드를 96kHz/24-bit의 음질로 만들 수는 없다. 하지만 XDS1은 지금까지의 그 어떤 플레이어보다도 거의 고해상도 음원에 가까운 수준으로 음을 만들어냈다. 열혈 CD 수집가라면 진정한 기쁨을 만끽하게 될 것이다.
기술적 특징과 기능들
XDS1은 경쟁자들과는 차원이 다른 수준의 기술을 구사한다. 나는 언제나 제조사의 주장에 대해서 의심이 많지만 그것을 꼭 소개할 필요가 있다고 느껴질 때가 있다. 한편으로는 지금까지 너무도 많은 기술들을 들었기 때문에 이 분야의 종결자라고 할 만한 것을 딱히 꼽을 수는 없어도, 종종 근본적으로 완전히 다른 기술들이 훌륭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것은 놀랍기 그지 없다. 반대로 여러분이 충분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왜 다르고 왜 그렇게 비싸고 복잡한 지 알아둘 필요가 있을 제품도 있다. 게다가 Ed Meitner 수준의 디지털 엔지니어링이 가능한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며, 그처럼 녹음과 재생, 두 분야에 걸쳐 SACD 개발에 공을 세운 사람은 흔치 않다. EMM Lab 웹 사이트를 보면 프로페셔널 기기에서부터 컨슈머 기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디지털이 단순히 아날로그의 부수적 옵션이 아닌 이들에게는 디지털 자체가 핵심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설명하는 이유는 XDS1이 일반적인 홈 오디오가 아닌 프로용 장비 같은 외모나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EMM Labs가 이전에 만든 CDSA-SE 보다도 훨씬 잘 만들었다. 세심하게 깎아 만든 섀시와 리모컨이 그 증거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제품 속에 있다. XDS1은 오랜 역사로 증명된, 최고의 성능과 가장 뛰어난 내구성으로 격찬을 받아 온 Esoteric의 드라이브를 사용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점은 XDS1의 Esoteric 드라이브는 CD만 읽고 DVD류의 음반은 읽지 않는다는 점이다. Chsky나 Reference Recordings의 192kHz/24-bit 같은 DVD-ROM 또는 Classic Records의 HDAD 같은 음반들을 읽지 않는다. 블루레이 또한 불가능하다. 물론 이런 기능적 제한이 스테레오 재생에서는 크게 중요치 않다. 여러분은 다운로드 받은 고해상도 디지털 사운드와 컴퓨터나 뮤직 서버에 저장된 음악들 XDS1의 AES/EBU나 광 디지털 입력을 통해 재생할 수 있으니 말이다.
전자 부품들도 민감한 회로를 위해 손수 매칭하고 선별한 고급 부품들을 전체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XDS1은 항공우주 산업에서 사용하는 컴포짓 라미네이트 소재를 기판으로 사용했으며, 인클로저에는 육중한 차폐 처리를 했고, 프리미엄급 저항들, 커패시터들 및 단자들을 사용했다. 뿐만 아니라 전원부도 진보된 기술로 완성되었다. EMM Labs의 모든 주장을 증명할 만한 위치가 아니긴 하지만, EMM Labs는 이 전원 회로가 EMM Labs나 XDS1 모두에게 처음이자 독점적으로 쓰였다고 강조한다. 이 진보된 전원 회로는 일반적인 스위칭 전원과 심지어 일반 리니어 방식의 전원보다도 “엄청나게 조용하다”는 것이다. EMM Labs는 이 플레이어의 동작 모드 주파수(기기의 공진 주파수)를 제품 내부에 있는 주 시스템 클럭의 주파수와 맞추어 “디지털 노이즈가 사라진 수준”으로 만들었고 “초고도의 정류 회로 그리고 전원 라인에서 오는 불규칙과 전압의 출렁거림”까지도 완벽히 차단했다고 한다. 흔히 쓰는 말로, 이 전원부는 최고의 리니어 방식 전원 회로가 갖는 정숙함과 낮은 임피던스를, 고효율의 Power-factor correction를 지원하며 내구성과 최고의 차폐로 완성된 스위칭 전원에 일체화한 것이다. XDS1은 디지털이나 아날로그 모두, 오디오와 클럭 신호를 다루는 모든 중요한 회로를 보호하도록 전원부의 출력에 적어도 2단계의 이상의 정류와 필터링 처리를 추가했다.
디지털 오디오 처리를 위해 XDS1은 EMM Labs가 “Meitner Digital Audio Translator DSP”를 사용한다. 실제로 이 DSP는 PCM 소스와 DSD 소스 모두 다 2배 업샘플링된 DSD 형태로 업컨버전하는 특별한 알고리듬이다. 이를 사용한 이유는 순수한 디스크리트로 설계된 Meitner의 DSD DAC가 가장 매끄럽게 D/A 변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EMM Labs는 기존의 디지털 플레이어들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로 바꿀 때, 인터폴레이션(업샘플링)을 이용하여 아날로그 파형을 스무드하게 만들는 필터를 적용한다. 이 필터는 주파수 영역에서 보면 완벽에 가까운 동작을 하지만, 시간축 영역에서 보면 오리지널 신호 앞, 뒤에 프리-링잉(pre-ringing), 포스트-링잉(post-ringing)이라는, 임펄스 응답과 구형파 신호 응답에서 디스토션을 일으키는 에러를 발생시킨다.
“XDS1은 내가 들어본 그 어떤 플레이어보다도 디지털의 에지들을 사라지게 하여,
디지털을 최고의 LP나 아날로그 테이프에 가장 가까운 음으로 들려준다!”
EMM Labs는 Meitner Digital Audio Translator가 그러한 프리-, 포스트-링잉을 제거하여 오리지널 음악 신호 파형의 위상, 주파수 그리고 다이내믹스를 보전하는, 독특한 능력이 있다고 주장한다. 이런한 주장은 야심차며 일련의 독립된 기술적 측정들이 그런 내용을 눈으로 입증하면 흥미롭겠지만 내가 그들의 주장에 대해 맞다고 할 수 있는 것은 딱 하나 뿐이다. XDS1이 내가 들어본 모든 오디오파일 및 프로페셔널 디지털 재생 기기 중 가장 깨끗한 음악적 디테일을 들려준다는 점이다.
XDS1은 거의 모든 타사 제품들이 쓰는 기존의 반도체 업체들이 만든 DAC 칩이나 오실레이터를 쓰지 않고, 자체 개발한 새로운 모듈 형태의 DAC를 사용한다. 이 DAC는 디스크리트 듀얼 디퍼런셜 회로인데 EMM Labs는 기존의 모든 멀티비트 DAC 들에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차동 회로의 비선형성”이 하나도 없어서 디지털과 아날로그 신호를 각별한 수준으로 제어한다고 자랑한다. 덕분에 음질이 한층 더 향상되는데, 그 이유는 일반 멀티비트 DAC에 존재하는 디스토션이 거의 사라지기 때문이다. 이 DAC에는 새로운 초저(ultra low) 지터의 합성 신호로 만들어진 클럭을 사용한다. 수 psec도 안되는 지터는 노이즈 플로어를 줄이는 데에 1등 공신이 되어주었다. EMM Labs는 이 클럭으로 “보다 정밀하게 각이 잡힌 3차원적인 사운드스테이지”가 재현되고 “투명도와 이미징”도 개선되었다고 한다.
XDS1은 대부분의 디지털 기기들이 입력되는 디지털 스트림으로부터 클럭을 만들어내는 PLL(phase-lock-loop) 회로를 쓰지 않았다. 대신, 0.001초마다 데이터를 입력 받는 Meitner Frequency Acquision System이라 부르는 진화된 데이터 입력 회로를 사용한다. 이 방식은 PLL 처럼 입력 신호의 위상에 맞춰 클럭을 뽑아내는 것이 아니라 입력 신호의 주파수에 맞춰 클럭을 자체적으로 생산해내는 방식이다. 이는 SACD 드라이브에서 신호를 입력받는 것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컴퓨터, 음악 서버 그리고 MP3 플레이어 같은 외부 소스에서 디지털 신호를 입력 받을 때, 가장 정확한 디지털 정보 수신이 가능해진다. (이 클럭 기술은 사용 중인 소스 기기가 오래된 디지털 기기라면 실제 사용에 있어서 대단한 장점을 가져온다. 기존의 서버나 디지털 음원들을 XDS1에 AES/EBU나 광 디지털 신호로 연결해주면 현재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최고의 샘플링 레이트인 96kHz/24-bit까지, 그 어떤 디지털 신호도 최고로 정확한 디지털 신호로 재생이 된다).
디지털 엔지니어링에 있어서 이러한 모든 기술들이 하나로 뭉쳐지면, 일반적인 DAC와 DSP 디스토션을 제거하거나 억제함으로써 CD의 사운드를 대폭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된다. 또한 SACD의 음질도 DSD도 2배속 DSD로 업컨버전하여 음질을 개선시켜주는 특별한 장점이 있다. 이는 48kHz로 샘플링된 오래된 PCM 테이프로 만든 많은 SACD들이 겪는 44.1kHz 대역에 포진된 디지털 노이즈들을 제거한다. 또한 XDS1은 USB 입력으로 업데이트 가능한 내부 펌웨어 덕분에 앞으로 외부 디지털 소스나 뮤직 서버에서 늘 최고의 음질을 뽑아낼 수 있는 진화의 가능성도 갖고 있다. EMM Labs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176.4kHz/192kHz/24-bit 음원의 재생도 가능하도록 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보다 친숙한 부분은 XDS1이 출력단을 완전 디스크리트로 풀어서 설계한 Class A 오디오 회로로 설계했으며 DAC에서 출력단까지는 단 1개의 게인 스테이지만으로 완성되었다는 점이다. 최단 거리 설계 방식은 Pass Labs와 다른 최고 오디오 엔지니어들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제대로 된 설계가 이루어진다면 오히려 적을수록 좋다는 철학에 의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오디오 신호 경로에는 커넥터나 접점이 없고 신호는 DC 커플링으로 이루어졌다. EMM Labs는 그 어떤 플레이어보다도 짧은, 최단거리 신호 경로를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다른 기능들로는 아주 유연한 기능이 돋보이는 리모컨, 펌웨어 업그레이드용 USB 포트, 유선 RS-232 단자 그리고 외부 IR 잭 입력 등이 있다.
The Sound
XDS1의 음질이 업체가 주장하는 기능과 설계에 걸맞지 않았다면 그렇게 디테일하게 소개하지 않았을 것이다. 지금까지 많은 플레이어와 프로세서를 들었는데 대개는 더 저렴하거나 보통 수준의 보편적인 제품들보다 눈에 띌 정도로 차별화된 소리를 들려주지 못해 업체의 주장이 과대 광고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았다. 디지털 필터를 예로 들자면, 일부 플레이어가 주장하는 “진보된 필터들”의 경우 대다수가 음질에서는 미미한 차이에 불과했다. 내가 늘 앉고 있는 어쿠스틱한 악기들을 녹음한 CD와 SACD 녹음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되지 못했다. 그런 필터들은 문제의 해법이 된다기 보다는 문제의 색깔을 바꾸는 수준에 머물렀기 때문이다. (PS Audio Perfect Wave DAC는 이런 점에 있어서는 예외인 제품으로 $3,000로 이례적인 결과를 만들어냈다.) XDS1의 기술은 음향의 기적을 만들지는 않는다. 디지털의 역사로 따지면 100년도 더 된 수준인, 오래된 옛날 CD들의 기본적인 음질의 한계를 고쳐주지도 않는다. 마이크 설정이나 녹음 자체가 잘못된 CD와 SACD들의 한계나 지저분한 녹음의 문제들을 극복하지도 못한다. 지나치게 가깝게 마이크를 설치하여 디테일과 샤프니스가 높은, 직접적인 음으로 가득한 수 많은 CD와 SACD들이 갖는, 중역의 밝은 광채를 해소시켜주는 프로세서나 플레이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현실에서 최고의 플레이어는 오직 클래식 음악은 맨 앞 열에서 녹음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만을 보여줄 수 있을 뿐이다.
하지만, XDS1의 능력은 좀더 먼저 나온, 약간 더 저렴한 EMM Lab의 CDSA-SE CD/SACD 플레이어를 포함하여, 내가 이제껏 들어본 모든 플레이어들보다도 CD와 SACD 음질에 영향을 끼치는 디지털의 에지들을 보다 많이 사라지게 만든다. 그 어떤 경쟁 제품들보다도 최고의 LP나 아날로그 테이프에 가장 가까운 음으로 더 따스하고 라이브 음악의 하모닉스가 잘 살아있는 음을 들려준다. Harry Pearson은 TAS의 창간 당시 모든 리뷰어들은 그들의 리스닝 기준점을 라이브 어쿠스틱 음악(실제 연주)을 듣는 것에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말기의 Gordon Holt(역주, Stereophile의 발행인이자 편집장) 또한 이런 음향을 기준으로 제시했고 나 또한 이런 기준을 심각하게 받아들였다. 라이브 음악을 듣는 것은 근본적으로 다른 언어와 문화들을 편안하게 즐길 수있는 주된 방법인데 미국 이외 지역에는 놀라울 정도로 저렴하고 쉽고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중국 서부 지역, 중동, 부다페스트를 여행하면서 늘 호텔이나 작은 콘서트에서 라이브 콘서트 연주를 듣는다. 라이브 음악은 길거리에서 만나는 지방 문화, 카페, 교회 그리고 종종 호텔 바나 로비에서 들을 수 있다. 대부분의 유럽에서는 메이저급 콘서트가 불과 몇 블럭 단위로 열리기도 한다(로마에서 내가 즐겨 찾는 호텔은 직접 오페라 하우스 입구와 연결되어 있다).
생음악(그리고 그 달콤함, 음색, 자연스런 다이내믹 및 하모닉 구조)는 내가 집에서 듣기 원했던 그 음으로, 이 리뷰에서 앞서 언급한 그 모든 것들은 대다수 디지털 플레이어들(심지어 고가의 제품들까지 포함해서)에서 나타나는 지나친 공격성이나 밝기 같은 것이 없는 상태로 들린다. 하지만 XDS1은 내추럴한 음악적 하모닉스에서 일관되게 좀 더 깨끗한, 내가 내가 다이믹한 음색이라고 부를 만한 음을 들려준다.
큰 소리의 솔로 플릇 녹음은 보다 사실 같은 플릇 소리를 낸다. 개개의 바이올린들의 특징들은 라이브 바이올린 연주에서 들었던 것과 같은, 좀 더 깨끗하며 더 균형잡힌 중역 에너지와 높은 중역의 달콤함으로 재생된다. 피아노도 음색이 좀더 내추럴하며 고역 끝이 달콤하다. 심지어 근접 마이크로 녹음된 목관 악기들과 금관 악기들(클라리넷과 트럼펫 솔로들)은 더 리얼하게 들린다. 이보다 내추럴하게 마이크로 녹음한 악기들은 더 좋은 사운드로 들린다. 특히 마이크 개수가 적고 믹싱과 프로세싱 단계가 최소화된 녹음일수록 기계적이며 속이 빈소리 대신 연주자의 영혼와 열정이 유지된 사운드가 된다.
여성 보컬은 숨쉬는 소리의 미묘한 에지가 줄어들어 한층 정숙해진다. LP, 아날로그 테이프 또는 라이브 퍼포먼스에서 들리는 똑같은 목소리지만 상대적으로 종종 피크로 느껴지는 소프라노도 마찬가지로 정숙해진다. 퍼커션의 디테일은 보다 사실적이며 특히 브러시나 심벌이 그렇다. 디지털로 인한 퍼커션의 음질 문제 대부분은 아날로그 레코드에서도 나타나는데 XDS1은 오리지널 녹음의 이러한 단점까지 고쳐주지는 못한다.
SACD에서도 이런 내추럴한 음악성이 나오지만 좋은 96kHz/24-bit 녹음들 보다는 그 정도가 덜하다. 음악 파일이 CD가 지닌 문제들 대부분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절대 원음을 찾는 분이라면 최고 음질의 녹음으로 그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가장 충격 받았던 점은 일반 CD의 재생음 그리고 높은 중역 부분이 거의 없는 음악들을 얼마나 향상시킬 수 있었다는 점이다. 각기 다른 2개의 Brahms Cello Sonata 녹음을 예로 들자. Praga가 발매한 Kanka-Klansky의 SACD와 CD 그리고 Dorian에서 나온 Diaz-Sanders CD가 있다. 이들은 오디오파일급 녹음은 아니지만 확실히 내추럴한 음악적인 음질지녔으며 둘다 첼로와 피아노가 낮은 중역과 높은 저역을 잘 살리고 CD에서 종종 문제가 되는 중상위 중역 부분의 강조는 피하였다. XDS1은 이 녹음들을 더 내추럴하고 뉘앙스가 살아있는 사운드로 만들어낸다. Quad 2905나 정확히 셋업된 Vandersteen 5A 같은 스피커에서나 들을 수 있는 아주 깨끗한 음을 낸다. 간단히 말해서 에지가 적고 더 내추럴하고 소프트하며 달콤한 수준에 가까운 하모닉 디테일을 선사한다.
음질에 있어서 이런 점을 강조하는 것은 물론 개인적인 취향의 문제일 수도 있다. 내 친구들 대부분은(오디오파일과 뮤지션들) 단단한 다이내믹스, 빠른 “어택” 그리고 내가 선호하는 것보다 높은 중역 디테일을 추구하는데 Boulder 1021이 보다 나은 사운드의 제품으로 더 적합할 것이다. 내가 묘사한 차이점들은 대다수 록, 팝, 재즈 녹음보다는 어쿠스틱한 실내악 녹음, 솔로 연주 그리고 보컬 위주 녹음에서 훨씬 더 또렷하며 특정 악기를 강조하지 않는 협주곡이나 교향악곡에서 빛을 발한다. XDS1의 특별한 장점은 음악적 특징이 확연히 강조된 특정 부류, 특히 당신의 레퍼런스가 정말로 라이브 어쿠스틱 음악이라면 제대로 그 장점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꼭 클래식 라이브가 아니어도 좋다. MJQ, LA4, Blue Note의 재즈 녹음에서도 같은 음질적 개선을 느낄 수 있었다. Willie Nelson 같은 가수들의 노래, 힘 보다는 기교를 강조한 어쿠스틱한 록 등이 그렇다.
나는 소위 “sound of silence” 라는 일련의 뉘앙스 세트를 늘 생각해왔다. 사실 현실에서 가능한 말은 아니지만 하이엔드 시스템에서 아주 자주 공격적이며 높은 중역의 에너지가 강한 음이 있다는 것을 뜻한다. 반사음이 많고 하드한 성향의 홀에서 아주 가깝게 앉은 자리 보다는 증폭된 사운드가 전혀 없는 실제 라이브 연주에서는 거의 들을 수 없는 소리 말이다. 게다가 XDS1은 녹음만 제대로 되어 있다면, 홀의 울림, 깊이, 연주자의 움직임 그리고 내추럴한 이미징의 크기와 위치를 놀라울 정도로 정확히 보여준다. 당신이 듣게 되는 이런 음향들의 수준은 사용 중인 스피커, 스피커의 위치, 청취 위치 그리고 리스닝 룸에 따라 제각각 달라진다. 하지만 XDS1은 멋진 3차원적인 밸런스를 갖춘 사운드스테이지와 이미징을 제공한다. 그 중에서도 대단한 점은 최고의 사운드스테이지다.
XDS1은 깊은 저음도 아주 자연스런 밸런스로 들려준다. 낮은 저음 에너지를 일부 제품들처럼 더 부풀리지는 않고서도 모든 에너지와 디테일이 그대로 살아있으며 높은 저역과 중역은 아주 디테일하고 자연스럽다. Vendersteen 5A로 보통의 베이스 드럼 그리고 스펙타클한 규모의 오르간을 들으면 스피커가 낼 수 있는 한계점까지 거의 내줄 소리를 다 내준다. 신디사이저와 베이스 기타 같은 경우는 거의 맹목적으로 듣게 만드는데, 보다 정확한 저음을 선사하여 방이 터질 지경까지 갔지만 내 아들 녀석은 그런 소리를 훨씬 좋아했다.
고역 재생에 관해서는 여러분이 얼마나 높은 중역과 고역을 구분할 수 있는 지, 여러분 귀의 감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내 경우에는, XDS1은 음악에 담긴 고역의 특징들을 이례적인 수준으로 자연스럽게 모두 끄집어 보여주었다. 방대한 녹음들에서 그런 특징이 그대로 나타나 많은 정보량을 들려주었으며 노이즈에 의한 채색이 이뤄지는 경우도 없었다. XDS1에서의 고역 전체와 최고역 옥타브의 테스트에는 여성 리스너가 필수적이다. 우리들이 차이나게 듣는 것에 비해 일부 여성들은 유별나게 고역에 대한 반응이 민감했다. 이번 테스트 과정에는 20대 여성 2명을 함께 리스닝 세션에 참여시켰는데 둘다 XDS1에 대하여 호평을 했다. 높은 옥타브 노이즈에 영향을 주는, SACD 제작시 발생되는 문제들까지 극복할 수는 없었지만 말이다. 나이와 성별은 역시 타고난 저주이자 기회가 되는 모양이다.
“EMM Labs의 XDS1은 내가 경험해 본 플레이어들 중 가장 음악적으로 자연스러운
SACD/CD 플레이어이다. 듣는 자체가 진정한 기쁨이다!”
이 리뷰에서 CD 재생에 대해 강조를 했다. 여러분이 SACD를 더 주력으로 삼고 있다면 XDS1은 최고의 DVD-Audio의 사운드를 뛰어넘는, 심지어 Meridian의 플래그십 플레이어로 듣는 DVD-Audio 사운드 조차도 넘을 수 있는 경쟁력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물론 최고의 SACD가 최고의 DVD-Audio를 뛰어넘는다는 말은 아니다. 나는 최고의 SACD가 Chesky 96kHz/24-bit recordings, Reference Recordings 176kHz/24-bit recordings, AIX 96kHz/24-bit DVD-As, Tacet 96kHz/24-bit DVD-As 그리고 Classic Records 96kHz/24-bit, 192kHz/24-bit HDAD 보다 우수했던 것을 들어본 적이 없다.
EMM Labs의 XDS1 플레이어는 모두 DSD로 전 과정이 녹음, 제작된 SADC 재생에 있어서 CDSA-SE 보다 눈에 띌 정도로 나은 사운드를 들려준다. 다만 BIS, BSO, Channel Classic, Chesky, Harmonia Mundi, Etcetera, Linn, 그리고 Pentatone 같은 업체들이 발매한 내 클래식 SACD 컬렉션 중에서 마이크에서부터 마스터링까지 전과정 DSD로 된 음반들을 더 쉽게 만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Telarc은 SACD에서 그러한 “pure DSD”를 주장하는 유일한 업체이다(Telarc에서 발매한 Los Angeles Guitar Quartet의 Lago Brazil, Atlanta Symphony의 Vaughan Williams “Sea Symphony” 를 들어보길 바란다).
불행하게도 진정한 DSD로 SACD 퀄리티를 제대로 보여주는, 필요한 수준의 디테일을 일정하게 들려주는 레이블은 없다. 오디오파일 녹음이라고 주장하는 레이블 조차도 말이다. 결과적으로 일부 음반은 진정한 DSD 레코딩의 가치를 선사하지만 나머지는 CD보다 음질 좋은 디지털 하이브리드 음반에 머무르는 경우가 대다수다. 말하고자 하는 것은 내가 최고의 SACD를 XDS1으로 감상한 음악적 생기와 사실감은 이전까지 그 어떤 다른 SACD 플레이어들에서 들어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결론을 내면
내가 경험해 본 플레이어들 중 가장 음악적으로 자연스러운 SACD/CD 플레이어이다. 듣는 자체가 진정한 기쁨이다! 내게 EMM Labs를 소개해 준 Harry Pearson에게 제대로 빚을 지게 된 셈이다. 비록 당장은 아니지만 머지 않아, 내 레퍼런스로 XDS1을 들이기로 결정했슴도 꼭 언급해야겠다. 만약 진정으로 훌륭한 기기들이 들려주는 대비(contrast) 높은 음을 듣고 싶다면 Boulder 1021을 꼭 들어봐야 한다. EMM Labs CDSA-SE는 XDS1의 음질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반 값의 가격으로서 그에 상응하는 상당한 음질적 메리트가 있다. PS Audio PerfectWave 디지털 트랜스포트와 D/A 컨버터 프로세서는 $6,000 가격 대에서 최고의 음질과 기술적 가치를 선사한다. Cambridge Audio Azur 650C와 840C는 “저렴한” 대안을 보여주며 덜 비싼 NAD, Marantz 그리고 Oppo BDP-83 이나 DV-980H 플레이어들은 하이엔드로 가는 첫 출발점에 있어서 염가로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추천할 만한 입문기의 대안들이다. XDS1은 대단한 플레이어로 ‘내추럴’, ‘음악적으로 사실적인’이라는 말을 뛰어넘은 사운드를 선사한다. 물론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기기의 음질을 개선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도 많이 있다. 하지만 궁극의 음질은 결국 XDS1 같은 퀄리티의 플레이어에서 만날 수 있다.
제품 사양
Digital inputs: AES/EBU, TOSLINK
Digital outputs: AES/EBU, EMM Optilink
Stereo analog outputs: XLR and RCA
Output voltage: XLR outputs: 5V
RCA outputs: 2.5V
System inputs: USB Port for software upgrades
Wired RS-232
External IR
Dimensions: W x D x H: 435 x 400 x 145mm
Weight: 17kg
Power consumption: max. 45 W
Output impedance: 300 ohms balanced (XLR)
150 ohms unbalanced (RCA)
1. 우체국등기소포로 전국 어느 곳이든 1~2일 이내 배송 가능합니다. (공휴일제외) \
2. 온라인 송금을 하신 경우에는 입금확인 후 익일부터 배송기간에 포함합니다.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 발생시 그 해당기간 동안은 배송기간에서 제외합니다.
3. 주문하신 상품이 훼손되어 배달 된 경우, 상품을 수령한 날로부터 20일이내에 구매 취소하실 수 있습니다.
4. 고객께서 온라인 송금으로 결제하셨을 경우, 고객의 은행계좌로 송금하는 방법으로 환불하여 드립니다.
5. 주문하신 상품이 물류 특성상 다른 시간대에 배송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