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irling Broadcast company
현재도 많은 전문가들은 BBC의 LS3/5a가 한해에 500개 정도 팔릴 것으로 전망한다. 하지만 드라이버 제조사인 KEF는 유닛을 단종시켰고, 하베스사는 자사의 북셀프의 판매에 영향을 줄 것을 우려하여 LS3/5a의 재생산엔 관심이 없다.
유럽의방송장비 취급회사인 'Stirling Broadcast company'는 풍부한 재고를 바탕으로 오랫동안 스튜디오와 일반사용자들의 LS3/5a를 수리하여 오다, 로저스사의 파산으로 인수하게 된 LS3/5a의 부품을 바탕으로 직접 제조에 참여하게 된다.
BBC 납품회사들의 공동 작업의 결과물인 이 스피커도 30여년의 세월이 흐르며 결국 드라이버 유닛의 재고가 바닥나면서, Doug Stirling에 의해 그 컨셉을 계승하여 21C에 걸맞는 사양을 가진 스피커로 거듭나게 되고 그 고심의 결과가 제품명 뒤에 붙은 V2인 것이다.
LS3/5a는 BBC가 자사의 수많은 스튜디오서 사용하기 위해 특주된 스피커이므로 BBC로부터 라이센스를 받았다는 자체가 그 스피커를 LS3/5a로 명명하는 가장 강한 특징인 것이다.
역사상 몇 안 되는 롱셀러로 아직도 전세계 수많은 애호가들의 압도적 지지를 받는 이 스피커의 업버전은 결국 가장 문제가 되는 KEF사의 드라이버 유닛을 특주한 SEAS사의 5인치 베이스 유닛에 특수도료를 살포하여 B110의 음색에 가능한 근접하면서도 댐핑능력을 비약적으로 개선시켜 저역대에서도 높은 수준의 컨트롤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고역유닛은 Doug Striling 이 이 프로젝트를 위해 고용한 전문가 집단의 디자이너들이 LS3/5a에 사용하기 위해 고안한 트위터를 ScanSpeak사에 외주로 제작하여 기존의 T27을 대체하게 하였다.
두 번째로 달라진 점은 동사서 'SuperSpec'이라 칭하는 Crossover이다. 오디오 그레이드의 폴리프로필랜 콘덴서와 코일을 사용하였고 그 외의 부속들도 신소재를 이용하여 21C적 오디오 환경에 대응하도록 개선하였다. 이 작업을 위해 Doug Stirling은 오리지날 LS3/5a의 싱글 와이어링의 15옴을 포기하고, 보다 부품의 수급이 용이한 바이와이어링의 11옴을 선택하게 된다.
이런 노력으로 새로운 LS3/5a V2의 사용자들은 이미 스패어 부품이 바닥이 나, 수리가 불가능한 기존의 LS3/5a와는 달리 5년간의 품질보증을 받게 되었고 LS3/5a가 그러했듯이 한동안 스패어 부품의 수급에 문제가 있지는 않을 것이다. 심지어 이 거대한 방송용 장비 유통회사는 수년전 Tygan롤 뿐만이 아니라, 이 것을 대체할 초기의 로저스 모델에 쓰인 그릴천도 대량으로 확보해 두었다. 위의 History에 언급되었다 시피 LS3/5A의 스펙은 그릴을 씌우고 나온것이고 고역에서의 불연속적인 음을 듣고 싶지 않다면 반드시 그릴을 씌우고 들어야만 한다. !!!
사양 | 2 way 밀폐형 |
Drive Unit | 25mm Mylar 돔 트위터 110mm Bextrene 콘 우퍼 |
Crossover Frequency | 3kHz |
Frequency Response | 80Hz~20kHz ± 3dB at 1M |
Sensitivity | 82dB/W/m |
Nominal Impedance | 15옴(1977-1984)11옴(1989이후) |
Amplifier Requirement | 50W Max |
Dimension | 30.5(H) X 19(W) X 15.9(D) cm |
Enclosure Volume | 5리터 |
Weight | 5.3K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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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irling Broadcast company
현재도 많은 전문가들은 BBC의 LS3/5a가 한해에 500개 정도 팔릴 것으로 전망한다. 하지만 드라이버 제조사인 KEF는 유닛을 단종시켰고, 하베스사는 자사의 북셀프의 판매에 영향을 줄 것을 우려하여 LS3/5a의 재생산엔 관심이 없다.
유럽의방송장비 취급회사인 'Stirling Broadcast company'는 풍부한 재고를 바탕으로 오랫동안 스튜디오와 일반사용자들의 LS3/5a를 수리하여 오다, 로저스사의 파산으로 인수하게 된 LS3/5a의 부품을 바탕으로 직접 제조에 참여하게 된다.
BBC 납품회사들의 공동 작업의 결과물인 이 스피커도 30여년의 세월이 흐르며 결국 드라이버 유닛의 재고가 바닥나면서, Doug Stirling에 의해 그 컨셉을 계승하여 21C에 걸맞는 사양을 가진 스피커로 거듭나게 되고 그 고심의 결과가 제품명 뒤에 붙은 V2인 것이다.
LS3/5a는 BBC가 자사의 수많은 스튜디오서 사용하기 위해 특주된 스피커이므로 BBC로부터 라이센스를 받았다는 자체가 그 스피커를 LS3/5a로 명명하는 가장 강한 특징인 것이다.
역사상 몇 안 되는 롱셀러로 아직도 전세계 수많은 애호가들의 압도적 지지를 받는 이 스피커의 업버전은 결국 가장 문제가 되는 KEF사의 드라이버 유닛을 특주한 SEAS사의 5인치 베이스 유닛에 특수도료를 살포하여 B110의 음색에 가능한 근접하면서도 댐핑능력을 비약적으로 개선시켜 저역대에서도 높은 수준의 컨트롤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고역유닛은 Doug Striling 이 이 프로젝트를 위해 고용한 전문가 집단의 디자이너들이 LS3/5a에 사용하기 위해 고안한 트위터를 ScanSpeak사에 외주로 제작하여 기존의 T27을 대체하게 하였다.
두 번째로 달라진 점은 동사서 'SuperSpec'이라 칭하는 Crossover이다. 오디오 그레이드의 폴리프로필랜 콘덴서와 코일을 사용하였고 그 외의 부속들도 신소재를 이용하여 21C적 오디오 환경에 대응하도록 개선하였다. 이 작업을 위해 Doug Stirling은 오리지날 LS3/5a의 싱글 와이어링의 15옴을 포기하고, 보다 부품의 수급이 용이한 바이와이어링의 11옴을 선택하게 된다.
이런 노력으로 새로운 LS3/5a V2의 사용자들은 이미 스패어 부품이 바닥이 나, 수리가 불가능한 기존의 LS3/5a와는 달리 5년간의 품질보증을 받게 되었고 LS3/5a가 그러했듯이 한동안 스패어 부품의 수급에 문제가 있지는 않을 것이다. 심지어 이 거대한 방송용 장비 유통회사는 수년전 Tygan롤 뿐만이 아니라, 이 것을 대체할 초기의 로저스 모델에 쓰인 그릴천도 대량으로 확보해 두었다. 위의 History에 언급되었다 시피 LS3/5A의 스펙은 그릴을 씌우고 나온것이고 고역에서의 불연속적인 음을 듣고 싶지 않다면 반드시 그릴을 씌우고 들어야만 한다. !!!
사양 | 2 way 밀폐형 |
Drive Unit | 25mm Mylar 돔 트위터 110mm Bextrene 콘 우퍼 |
Crossover Frequency | 3kHz |
Frequency Response | 80Hz~20kHz ± 3dB at 1M |
Sensitivity | 82dB/W/m |
Nominal Impedance | 15옴(1977-1984)11옴(1989이후) |
Amplifier Requirement | 50W Max |
Dimension | 30.5(H) X 19(W) X 15.9(D) cm |
Enclosure Volume | 5리터 |
Weight | 5.3K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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